처치 곤란한 대형폐기물, 스티커 붙여서 버리자니 비용이 만만치 않고 직접 옮기기도 힘든데요. 서울 강남구 주민이라면 돈 한 푼 안 들이고, 집 앞까지 찾아오는 무료 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고 정리한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폐가구 무료수거 신청하기
먼저 가장 궁금해하실 폐가구 무료수거 방법입니다. 모든 폐가구를 100% 무상으로 수거해가는 서비스는 찾기 어렵습니다. 구청의 대형폐기물 처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수수료(스티커)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조건을 만족한다면 충분히 '무료'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폐가구를 무료로 수거하여 기부하는 단체를 통해 대형폐기물까지 무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수거 가능한 품목과 가구 상태에 대한 기준을 확인하고, 무상수거 서비스에 신청해 보세요.
⦁ 무료 수거 품목 : 이불, 가구, 블라인드 제외 커튼, 가전
서울 강남구 폐가구 무상수거 신청 절차
1. 가구 사진 전송 : 처분하려는 가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한국그린센터' 카카오톡으로 보냅니다.
2. 무료 수거 가능 여부 상담 : 담당자가 사진을 확인한 후,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해당 가구가 무료 수거가 가능한 품목인지 상담하고 결과를 안내받습니다.
3. 방문 날짜 조율 및 수거 : 무료 수거가 가능하다고 확정되면, 방문을 원하는 편한 날짜와 시간을 조율하여 약속된 일정에 맞춰 수거를 진행합니다.
폐가구 유료 수거 대상 안내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무료 수거가 어려우며, 비용이 발생하는 유료 폐기 서비스를 통해 처리해야 합니다.
설치/해체 작업이 필요한 가구: 현장에서 별도의 분리나 해체 작업이 필요한 붙박이장 등이 해당합니다.
재판매가 어려운 가구: 상태가 낡아 재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가구가 포함됩니다.
세트 구성이 불완전한 가구: 원래 여러 개가 한 세트인 가구 중 일부만 남아있는 경우 유료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상태가 불량한 가구: 눈에 띄는 흠집, 파손, 심한 오염 등으로 상품 가치가 없는 제품은 유료 대상입니다.
오래된 가전제품: 8년 이상 사용하여 노후되었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유료로 수거합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방법
- 무료 수거 가능한 품목 : 대형 가전, 일부 소형 가전 >>무료수거 가능 품목 자세히 보기
- 무료 수거 가능한 지역 :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폐가전 무상 수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끔 서비스 불가 지역이 있으니 간단하게 조회해 보세요! >>무료수거 가능 지역 확인
폐가전 무료 수거 이용 방법
1. 수거 예약 신청: 공식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전화를 통해 수거 예약을 접수합니다.
2. 배출 날짜 지정: 예약을 진행하며 수거를 원하는 희망 날짜와 시간을 선택합니다.
3. 예약 확정 확인: 신청 후, 카카오톡 알림톡이나 문자를 통해 예약이 정상적으로 승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지정 장소에 배출: 예약된 날짜에 맞춰 수거 기사님이 가져가기 편하도록 현관 앞 등 약속된 장소로 폐가전을 옮겨 둡니다.
5. 무료 수거 완료: 예약일에 수거 기사님이 방문하여 배출된 폐가전을 안전하게 수거해 갑니다.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와 같은 대형 가전 : 단 1개만 신청해도 방문 수거가 가능합니다.
- 선풍기, 청소기, 전기밥솥, 컴퓨터 본체와 같은 소형 가전의 경우 : 5개 이상을 한 번에 모아서 배출해야만 무료 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원래의 모양'이 보존된 가전제품만 수거하니 이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냉장고의 냉각기나 세탁기의 모터 등 주요 부품을 임의로 훼손하거나 분해한 경우에는 수거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 예약한 날짜에 맞춰 제품을 현관문 앞이나 지정된 장소에 내어놓기만 하면 기사님이 안전하게 수거해가므로, 주민 입장에서는 무거운 제품을 힘들여 옮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